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호미이야기

맛있는 숯불구이 바베큐&스테이크

by 호미 2012. 1. 25.

 맛있는 숯불구이 바베큐&스테이크

해마다 호미농장 겨울밤은
특별한 놈이 있습니다 ^^;;

긴긴 겨울밤 
타닥타닥 장작타는 소리~
그리고 찌직거리는 LP 레코드 판~

빈티스런 벽난로 참나무 숯불에
알맞게 구워진 맛있는 바베큐&스테이크

한잔의 술이 있고
아날로그 올드 팝이 있고
숯불에 잘 구워진 바베큐&스테이크가 있고

그리고 언제나 마주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귀촌하여 농가주택을 신축할때
 

촌스런 멋을 더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벽난로
 


그 벽난로에 참나무 장작으로 숯불을 가득 만들고
 

숯불구이(바베큐/스테이크)용으로 두툼하게 썰어온 삼겹살과 목살에
 

굵은 왕소금 흩뿌려서 노릇노릇하게 구워낸 바베큐&스테이크~
 


한마디로 듀검~입니다 ^^;;  

진짜 예술적으로 구워진 삼겹살~ ㅋㅋㅋ


 잠깐!!! 다음글을 읽으시기 전에 아래 버턴눌러주시면 안될까요 ^^;; 

                                                              
맛있는 숯불구이 바베규/스테이크를 하실려면

일딴 싱싱한 재료가 있어야 됩니다

의외로 숯불구이를 할수있는 재료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삼겹살과 목살 (앞다리살도 괜찮음)
그리고 소고기 등심,안심과 닭고기, 오리고기

또한~ 바다생선 종류(전갱이,고등어,참돔,감성돔,돌돔,부시리) 와
표고버섯이나 양송이 같은 통버섯류도 아주 좋습니다

 


숯불구이용 삼겹살(목살)이나

소고기 등심은 최소 1cm이상 되어야 합니다


 바베큐 스테이크 만들기

보통 로스구이용은 1cm 정도가  좋구요
대다수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바싹구운 웰던급은 1.5cm정도가 적당하며
미디움급 이상은 2cm는 되어야 정상적인 바베큐&스테이크가 됩니다


왜냐하면 얇은 고기는 뜨거운 열에 타버리거나 육즙이 증발하여 딱딱해지며
어느정도 두께가 있어야 육질속으로 스며든 원적외선으로 육즙이 살아있는
맛있는 바베큐&스테이크가 됩니다

보통 스테이크와 바베큐가 혼동이 되는데
가열방식으로 분류하자면 스테이크는 직접 닿은 화력으로 익힌 요리이구요~
바베큐는 화력이 직접 닿지않게 간접열로 익힌 요리입니다
(망구 어설픈 농사꾼 생각입니데이~ ^^;;) 


숯불구이 바베큐/스테이크의 맛을 더해주는 각종 소스들~

바베큐/스테이크는 굽기 30분전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 재워 두었다가 구워라는데
향신료 후추를 사용 한다면 미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
소금만 사용 하신다면 바로 즉석에서 뿌려 숯불구이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보통 바베큐&스테이크의 참맛(?)을 아시는 분들은
소금구이를 많이 애용(?)하시구요 저도 그 중에 한사람입니다 ㅋㅋㅋ


간접열을 사용하는 바베큐는 오래 익히는 슬로푸드로 몸에도 좋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호에 맞는 정도의 익힘이라 거부감이 없습니다 만


직접열을 사용하는 스테이크는 굽는 정도에 따라 그 맛의 차이가 확`` 납니다


 바베큐 스테이크 굽는법

 
보통 미식가의 입을 빌리자면

불빛만 쬔 정도인 레어급(피가 줄줄~흘러요 ㅋㅋㅋ)을 최고로 치고요


그 다음이 익히다 말은(망구 제 표현 ^^;;) 미디움급이구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젤 좋아하는 바싹 꾸운 웰던급은 등외로 치더라구요~ ㅋㅋㅋㅋ



사실~ 웰던급은 육즙이 모두 빠져나가 감칠맛도 없고 


육질이 퍽퍽하고 질기거던요~ ㅡ,.+  
 


얌전히(?) 구워진 닭한마리~ 엄청 마디뗘요~ 컹컹컹 ^^;;

스테이크용 등심이나 안심같은 경우는 바로 도축한 고기보다는
일주일 정도 냉동숙성이 된 고기가 감칠맛이 더 하구요

스테이크 굽는 요령은 너무 자주 뒤집지 마시고
고기표면에 육즙이 올라오면 1분정도 뒤에 뒤집어 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숯불구이로 요리 하실때는 처음 앞뒤를 구울땐 센불~
그다음 부턴 약한불로 구우셔야 살아있는 육즙의 맛을 보실겁니다

고기의 맛은 뭐???  육즙!!!  


벽난로에 잘 구워진 대형 참돔대가리 소금구이 (벌어진 살은 아가미 뽈살 부분)

닭고기나 오리고기도 숯불구이용으로 굿~입니다

닭고기나 오리고기는 소금과 향신료인 후추
그리고 양파와 마늘을 다져 미리재워두는게 좋구요 (30분~1시간)
깊은살(복통살,다리살)은 칼집을 넣는게 좋습니다

닭고기나 오리고기는 불에 직접 닿기보다는
바베큐식으로 서서히 노릇노릇하게 굽는게 좋습니다

맛이요???
기름에 튀긴 통닭의 백만배??? ㅋㅋㅋㅋㅋ 


호미농장 마당에서 드럼통 숯불구이

생선 종류도 숯불구이용으로 제격이지만~

특히 참돔이나 부시리등 대형 고기의
생선대가리 소금구이의 맛~ 또한 그냥 쥐깁니더~ ㅋㅋㅋ

(보통 일식집에서도 상당한(?) 고객이 아니면 맛보지 못합니데이 ^^)

아가미를 제거하고 반으로 갈라서 편편히 손질하여 소금만 뿌려 구워줍니다



숯불구이의 백미는 생 표고버섯과 양송이숯불구이~ 
그리고 두텁게 슬라이스 친 야채로 숯불에 구워 만든 셀러드입니다

호박,피망,당근,양파등을  제법 굵게 썰어서 숯불구이 한 다음
생수+간장+식초(매실액)+설탕(꿀)+다진 잔파,마늘 으로 만든 숯불구이용 소스에
조물조물 버무려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야채 굵기가 가늘면 석쇠에 빠짐)


며느리도 모르는 호미농장 표 특제 스테이크 소스~ 며느리가 아직 없어요 ㅋㅋㅋㅋㅋ

숯불구이를 한 표고버섯이나 양송이는 맥주안주로 딱``입니다 ㅋㅋㅋ

참고로~
제가 먹어봐서 아는데(가카표현 ㅋㅋㅋㅋㅋ)

숯불구이를 한 바베큐나 스테이크는
양주면 양주, 소주면 소주, 와인이면 와인, 맥주면 맥주~
한마디로 전천후 안주 였습니다 ^^;;  


호미농장에서 재배한 참외로 담근 밥도둑 참외김치

김치나 야채겉절이~
깻잎장아찌와 곁들이면 더 좋구요

잘익은 참외로 만든 참외김치와 드시면 환상입니다
(제가 참외농사 짓는다고 그러는 건 아닙니데이~ ㅋㅋㅋㅋ)

간장으로 담근 청양고추장아찌는 입맛을 더해 주고요~ ^^;;


벽난로 숯불에 구운 대형 참돔대가리 구이


둘이먹다 하나 듁어도 모르는
참말로 맛있는 숯불구이 바베큐&스테이크~ ^^;;

벽난로에 구워도 맛있고 
마당에서 드럼통에 구워도 맛있고
연기나는 숯불을 사용할수 있는 농촌생활의 특권인거 같습니다

호미농장에서 참나무 숯불에 구운
맛 좋은 스테이크 함 드셔보지 않으실래예~~~

 
진짜~ 맛있습니데이~ ^^;;

 

사업자 정보 표시
호미농장 | 곽철환 | 경북 고령군 운수면 거실길 47-11 | 사업자 등록번호 : 201-99-01168 | TEL : 010-3802-9690 | Mail : ars1122@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 2021-경북고령-0002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